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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상황분석 방법에 관하여

민티아 2023. 5. 17. 11:03

시장상황분석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다. 라는 말에 기초하여, 기업 비즈니스에서 현재 시장상황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시장상황분석은 기업이 처한 경제적, 사회적, 종교적 등의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어떻게 시장에 매력을 어필하여 기업비즈니스를 이끌 방법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시장상황분석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기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SWOT분석 

SWOT분석은 시장상황을 가장 기초적으로, 가장 쉽게 이해하고 분석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S(Strength) 강점 / W(Weakness) 약점 / O(Opportunity) 기회 / T(Threat) 위협 / 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기업의 강점과 약점, 환경적 기회와 위기를 파악하여 기업이 현재 놓여져 있는 시장상황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요인을 특정지어 기업은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에는 현명하게 대처하며 기회를 찾아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협이 되는 상황에서는 위협에 대한 대처방법을 미리 인지할 수 있는 분석 툴입니다. 

 

2. 마이클포터 5가지 힘 

마이클포터의 5자기 힘은 기업의 산업분야 환경을 구조적인 요인으로 5가지로 정리한 방법입니다. 이를 5가지 경쟁적인 힘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포터의 이론에 따르면, 5가지 힘은 산업 내 경쟁 / 공급자 / 신규 진입자 / 구매자 / 대체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이클포터는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 상황이라고 설명합니다. 

산업 내 경쟁은 기존에 존재하는 경쟁자 입니다. 기존 경쟁사와는 가격, 제품력, 제품개발, 광고, 홍보 등 비슷한 위치에서 비슷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때문에 가장 경쟁적인 힘입니다. 두번째, 공급자 교섭력은 공급자가 구매자와 거래를 할때 발생하는 힘 입니다. 공급자의 힘은 산업내 독점, 과점, 차별화된 물품일수록 공급자의 힘은 더 강합니다. 따라서 공급자와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번째 신규진입자 시장 진입장벽이 낮을 수록 신규진입자는 계속 유입이 쉽고, 산업의 특성상 독점이 가능한 기업은 신규진입자의 위협이 비교적 낮습니다. 네번째, 구매자 교섭력 입니다. 구매자(소비자)는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선택의 폭이 넓을 경우 강화 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채널로 물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매자의 힘의 우위가 높습니다. 다섯번째, 대체품입니다. 대체가능한 서비스나 제품은 위협이 높습니다. 이러한 5가지 힘을 분석하여 전체적인 시장의 매력도와 수익성을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3. PESTEL 분석 

PESTEL분석은 정치 (Political) / 경제(Economic) / 사회(Social) / 기술(Technological) / 환경(Enviromental) / 법(Legal) 의 측면을 분석하는 툴입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할때에는 거시적인 환경분석이 필수적입니다. '정치' 는 국제무역 정책, 정치적인 환경, 조세정책 등 의 환경이며, '경제' 금리, 인플레이션, 실업률 등 의 분석, '사회' 인구, 소득, 교육, 문화가 포함되며, '기술'은 신기술, 기술개발비 등이 있으며 '환경' 환경정책, 환경문제, '법'은 노동법, 고용법, 기업운영과 관련된 여러가지 법률이 포함됩니다. 이 분석을 통해서 기업은 거시적인 환경을 분석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미시적인 환경 분석을 통해 기업 비즈니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4. 시장세분화 분석 

시장세분화 분석은 (STP)분석 툴 중 Segmentation 입니다. 시장세분화는 고객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시장세분화는 연령,기능,종류 등으로 좁게 시장을 파악하면서 기업이 어떤 제품을 어떤 고객에게 판매할 지 정확하게 정의내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장세분화 분석은 고객층을 정확하게 타겟할 수 있도록 세부적으로 조사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마케팅 전략, 캠페인 개발, 제품 제작 등을 해당 세그먼트에 최적화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습니다.

 

5. 경쟁사 분석 

경쟁사 분석은 기업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 중인 3C분석에도 포함되어있습니다. 경쟁사를 분석하고, 기업을 분석하고, 차이점과 차별점을 이해하여 마케팅 전략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분석하여 우리기업이 경쟁사와는 차별성이 있는 점을 강조하거나, 제품개발 역시 다르게 하여 고객으로 부터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위 다섯가지의 시장상황분석 툴은 이론적이며,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만큼 심도있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분석툴을 바탕으로 기업비즈니스를 잘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