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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STP전략이란

민티아 2023. 6. 8. 14:38

STP전략이란,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 Targeting (표적시장 선정) / Positioning (제품포지셔닝)의 줄임말입니다. 

기업에서 마케팅 전략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툴로,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이나 재화의 시장을 세분화하고 이에 따른 표적시장 선정 그리고 경쟁사와 차별되는 제품 포지셔닝 하는 마케팅 전략방법 입니다.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는 넓고 다양하게 퍼져있는 시장에서 유사한 특징 또는 특성을 바탕으로 그룹화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기업에서는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기 위해서 고객을 세분화하고 그룹지어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시장세분화의 기준에는 인구통계학적 요인(성별, 연령, 소득 등), 심리학적 변수(라이프스타일, 가치관 등), 지리적 위치(사는 곳, 일하는 곳 등), 소비자행동패턴(사용량, 개런티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고객 개개별로는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데 한계가 있으니, 비슷한 소비자군으로 구성하여 같은 마케팅 전략을 사용함으로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시장세분화는 마케팅의 효율성을 높여 고객의 니즈에 부합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데에 목표가 있습니다. 

 

 

 Targeting 표적시장 선정

표적시장선정은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품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소비자의 특정 시장을 식별하고 목표로 선정하는 것입니다. 즉 세분화 된 시장을 구체화 하는 과정입니다. 세분화 되어있는 각각의 시장 중에서 기업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시장을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타겟팅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규모, 성장 가능성, 수익성, 고객 획득비용, 고객구매전환율 등과 같은 요소를 중요하게 고민해야합니다. 세분화 된 시장에서 기업이 집중할 수 있는 타겟층을 정하여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면, 방대한 시장에 많은 비용을 들여 마케팅 하는 것 보다 시간적, 비용적 측면에서 줄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잠재고객에 정확한 타겟팅으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도달 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Positioning 제품포지셔닝

제품포지셔닝은 표적시장에서 타겟팅 된 고객의 마음에 경쟁사와는 차별화되는 독특하고 매력적인 가치를 만드는 것입니다. 비슷해보이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여러 기업에서 쏟아지는만큼 비슷한 제품이지만 다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제품 포지셔닝입니다. 고객의 니즈와 선호도에 맞는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 메시지를, 슬로건 등을 만드는 것이 포함됩니다. 독특한 가치와 신뢰로 잠재고객과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포지셔닝 단계에서는 경쟁사 분석이 필수입니다. 또한 현재 기업이 타 경쟁사와 차별성이 무엇인지도 파악을 해야합니다. 

 

 

STP전략을 거치면서,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에 대한 정체성이 명확해지고 잠재고객층도 확실히 정의됩니다. 한정된 자원으로 극대화 된 아웃풋을 내기위해서 꼭 필요한 마케팅 전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