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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정보론에 관해서

민티아 2023. 5. 26. 14:19

마케팅 정보론이란, 마케팅 업무를 할 때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정보에 관한 내용입니다. 마케팅 전략을 구성 할때 필요한 데이터, 정보를 분석하는 것 부터 수집, 피드백 방법 등 활용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마케팅 프로세스 중 각각의 단계에서 필요한 마케팅 정보론에 대해서 4가지 주제로 설명합니다. 

 

1. 마케팅 정보 이론의 도입

마케팅 정보론은 기업에서 의사결정 단계 중에서 정보의 수집, 활용에 관한 부분입니다. 기업에서 마케팅전략을 기획할 때, 객관적인 정보를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케팅 프로세스 내에서 정보를 만들고, 수집하고, 보내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합니다. 마케팅 이론은 고객의 행동과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여 결론적으로는 매출액 증대, 비즈니스의 목표를 달성하는데에 반드시 마케팅 정보,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마케팅 정보 처리 

마케팅 정보처리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케팅 정보 시스템은 마케팅 정보처리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중요한 툴입니다. 마케팅 정보시스템에는 데이터 수집, 분석, 배포 등이 포함됩니다. 고객 시장조사, 분석, CRM 등 다양한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니즈 파악 및 행동을 파악하여 마케팅 캠페인을 설계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을 통해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3. 정보수집 및 소비자 행동 분석

정보의 수집은 마케팅 정보론의 기초가 됩니다. 고객은 다양한 정보에 영향을 받아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정보를 찾아내거나, 간접적으로 노출이 되는 등 다양한 정보에 노출됩니다. 정보 수집은 고객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노출횟수/ 방법/ 장소 등 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고객은 개인경험, 리뷰, 전문가 등의 다양한 정보를 사용하여 구매를 합니다. 이러한 정보 수집을 통해 마케팅 담당자는 분석하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거나, 보강하여 고객에게 더욱 다가갈 수 있습니다. 

 

4. 마케팅전략 정보 활용 

마케팅 전략의 정보 이용은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정보를 유의미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시장 상황을 파악하고 당사 및 경쟁사의 전략을 평가하며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활동에 대한 정보로 마케팅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 구매결정에도 정보활용이 포함됩니다. 고객의 취향, 니즈와 행동으로 시장을 세분화하여 타겟시장에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SNS를 통한 마케팅이 활성화되어, 마케팅 정보수집 및 활용에 대한 데이터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정보이론은 마케팅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전반적인 활동에 모두 관여하고 기초가 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정보이론은 데이터에 중심에 입각하여 마케팅 캠페인과 홍보를 구성하는데에도 도움을 주고, 마케팅 분석 및 소비자 행동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마케팅 정보는 더욱더 중요해질 것이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은 더욱 소비자의 행동에 효과적으로 반응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