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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기초에 관해서

by 민티아 2023. 5. 9.

마케팅은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방법으로 잠재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그 방법은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는 넓은 개념입니다. 사람들의 마음과 정신을 바탕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제작하여 고객의 행동에 관여하여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궁극적으로는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나 재화의 판매 촉진을 위해 다양한 전술과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1. 타게팅에 대해

마케팅의 첫째는 잠재고객에 대한 이해입니다. 타게팅이란, 우리 회사의 제품이나 재화가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싶은지 정확하게 정하는 것입니다. 타게팅을 할 때에는 나이, 성별, 소득, 교육 수준, 사는 곳 등 과 같은 인구 통계를 기반으로 하여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목표시장에 맞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타게팅은 좁은 범위의 타게팅과 넓은 범위의 타게팅, 특정고객을 기반으로하는 타게팅 등 다양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기업에서 브랜드 개발을 할 때에는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 요소는 브랜드이름, 로고, 메시지, 슬로건 등이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통해 기업은 고객에게 제품이나 재화를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도구가 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소셜미디어, 광고 등 모든 홍보수단에서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넓은 시장에서도 경쟁사와 차별화하고 고객의 신뢰도를 높히며 충성도를 올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오감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할 때 소비자는 구매시점에 해당 브랜드가 상기되면서 구매로 이루어 질 수 있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마케팅 전략 수립

타케팅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만들어지면 마케팅 담당자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마케팅 전략은 독창적인 브랜드로 고객과 기업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TV, SNS채널, 팝업스토어, 인쇄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에서는 어떤 채널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 수립하는 과정입니다. 고객의 구매의사 결정 각각의 단계에 따라서 각 시점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잘 설정 된 타게팅 고객에게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여 적절한 마케팅 채널을 운영하게 되면, 고객은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브랜드의 본질을 토대로 잠재고객의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마케팅 전략 결과 측정 및 분석

마케팅의 결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일은 지금껏 해왔던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고 매출을 증대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는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참여자수, 기업SNS팔로워 수, 광고노출 횟수, 광고 클릭수 등 핵심성과지표 추적이 포함됩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이러한 객관적인 지표를 분석하여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하여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성과지표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방법을 확인하고 전략을 수정하거나 개선합니다. 마케팅 전략을 측정하고 분석하고 수정함으로써 더 나은 의사결정으로 마케팅 목표를 달성 할 수 있습니다.

5. 시장변화에 따른 대응

마케팅 환경은 변화하고 있으며, 마케팅 담당자는 이러한 시장의 흐름에 따라서 민첩하게 반응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업계와 시장상황에 대한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정보를 받아들여 마케팅 전략 툴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경쟁사와의 관계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새로운 도전과 전략을 시행해보고, 시행착오를 겪어야 합니다.

마케팅 전략은 한 번에 성공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여러 채널을 운영하면서 점진적으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와 벤치마킹을 통해 시장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야 합니다.

마케팅의 기초는 타케팅, 브랜드아이덴티티개발,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 전략 결과 측정 및 분석, 시장 변화에 따른 대응이라는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케팅이란 끊임없는 조사와 시도로 고객에게 도달하여 제품/재화를 구매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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